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이야기/크립토 잡설

코인 대박을 위해 기본적으로 가져야 할 자세

코인시장에 무턱대고 들어와서, 투자를 하면 눈깜짝할사이에 돈을 잃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코인을 투자하기전에 자신이 투자할 코인에 대해서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습니다. 주식투자할 때 습득한 어줍잖은 차트보기 실력으로 들어갑니다. 그래도 차트만 보고 들어가도 수익이 난다고 하는 사람들 많습니다. 과연 자신이 차트를 잘봐서 수익이 나는걸까요? 차트만 잘보면 수익 날까요? 그저 지금 장이 좋은 것 뿐인데, 자신이 차트로 흐름을 읽었다고 착각하는 것입니다. 불장이 지나고, 침체기나 횡보구간이 오면, 예측하기 힘든 상황이 옵니다. 절대 차트하나가지고 수익 얻기 힘든시기가 옵니다. 그때 잘 못된 한순간의 판단으로, 차트보며 머리굴려가며 벌었던 수익 단한번에 까먹습니다. 

코인시장에서 수익을 얻으려면, 주식과 마찬가지로 최소한 투자대상이 무엇인지 실존하는 것인지 가치가 있는지 스스로 판단할 수 있을 정도는 알아봐야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 자신만의 투자 방침을 설정하고, 가이드라인에 최대한 맞추어서, 스스로 투자가 아닌 투기로 빠지지 않도록 감시하기위한 리스트를 작성할 것입니다. 절대적인 조건도 아니며, 나만의 생각으로 나열한 것입니다. 저만의 방식에 공감한다면, 참조하여 자신만의 방식을 수립하고, 투자하는 자세를 가지면 좋겠습니다.

<나만의 코인 투자 수칙>
1. 이름만 들어본 코인은 투자하지 않는다.
2. 코인을 투자하기전에 최소한 어느 베이스의 코인인지 알아본다.
3. 코인의 유동성과 유효성을 확인한다.
4. 급등하고 있는 코인은 절대 들어가지 않는다.
5. 급락하는 코인은 하루 이상 지켜보고 결정한다.
6. 투자할 코인의 실제 사용처를 직접체험해보거나, 알아본다.
7. 차트는 현재 코인의 시세 흐름 파악용도로만 활용하고, 가치 평가대상에서 제외한다.
8. 장기투자할 코인은 현재 시세보다, 보유할 코인의 개수 늘이기에 집중한다.
9. 타인이 추천한 항목은 반드시 위의 수칙을 따르고, 투자 결정한다.
10. 위의 수칙을 위배하는 투기를 허용하되, 수익금의 10%미만으로 버리는 생각으로 즐긴다.

위 내용이 쉽거나 너무 당연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쉽지 않을 겁니다. 자신이 투기를 하는지 투자를 하는지 스스로 판단하고 제지해야합니다.

코인은 더 이상 투기대상이 아닙니다. 제가 말하는 코인은 비트코인, 이더리움, 클레이튼과 같은 제대로된 시스템을 확립한 코인들입니다. 사용처가 불분명하고, 백서만 그럴듯하게 뽑아낸 코인은 스캠으로써, 투기로 즐길 수는 있으나, 투자대상에서 제외합니다. 결국 코인은 가치를 보고 투자를 해야합니다. 미래가치를 평가하기엔 현재 코인의 등락률이 너무 크므로, 현재 지금 내가 이코인을 이가격에 이렇게 활용할 만큼 값어치가 있는지를 알아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코인의 실제 용도로 사용해보거나, 직접 dApp을 설치해서라도 시스템을 이해해야합니다. 어쩌면 그 코인이 거래소의 시세가 거품인거라는것을 쉽게 깨달을 때도 있습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것도 하지 않고, 그냥 거래소 어플에서 코인 정보가 간략하게 요약된 내용만 보고 투자를 결정하는것은 매우 어리석습니다. 나는 왜 수익이 안나냐고 불평할게 아니라 왜그런지 잘 생각해 봐야합니다. 심지어 그것 조차도 안보는 사람은 허다합니다. 누가 좋다고 추천, 사람이 몰려서 급등하면 들어갔다가 마지막 고점에서 물리는 사람 등, 대세에 따라서 코인을 투자하면, 항상 고점에 물리기 좋은 먹잇감이 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