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이야기/클레이튼

카카오클립에 클레이스왑 토큰추가, 모바일로 클레이스왑 페어예치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클립에 토큰 추가방법, 클립으로 클레이스왑 페어예치 방법, 클레이튼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클레이스왑에 대한 기본개념을 알고 싶다면, 아래의 별도링크먼저 확인해주세요.



클레이스왑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기

 

클레이스왑 페어예치 방법, 고효율 이자 뽑기

돈은 최고의 노예입니다. 일을 시키면 한눈팔지 않고 묵묵히 돈만 캐냅니다. 하지만 어디에 보내야 제대로 일하는지 모르면 돈은 게을러집니다. 게으른 나의 돈을 발바닥에 불이나도록 일하게

bakjo.tistory.com

카카오클립으로 클레이스왑 예치 가능해져

카카오클립에도 드디어 KSP, KETH, KUSDT, KDAI등의 토큰들이 목록에 추가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카카오 클립에는 이러한 토큰들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카카오클립으로 할 수 있던것은 클레이스테이션에서 스테이킹하는것 뿐이였습니다. 클레이스왑에서 고이자 예치풀에 진입하고 싶으면, PC에서는 카이카스를 사용하거나, 모바일에서는 디센트가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카카오클립으로 PC와 모바일환경에서 동시에 클레이스왑의 페어예치를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클립에서 KSP 등 신규 토큰 추가 방법

1. 카카오클립위치 : 더보기 → 전체서비스 → 클립 
(카카오는 오래전부터 계획적으로 클립을 카톡에 숨겨놓고 큰그림을 그리고 있었습니다)

아니 내카톡에 이런게 있었다고?

2. 카카오클립에서 클레이 관련 코인추가하기

클립에 토큰 목록 추가방법

 

스크롤 제일 하단까지 내려가면 KSP, KETH, KORC 등을 체크해주시면, 내 클립에서 토큰이 추가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클립으로 클레이스왑 페어예치방법 (모바일, PC 둘다 가능)

1. 모바일 또는 PC에서 크롬으로 클레이스왑에 접속

klayswap.com/

 

KLAYswap (클레이스왑) : Open Source, Non-custodial Instant Swap Protocol

KLAYswap extends the Klaytn DeFi ecosystem through liquidity pool-based KLAY, ETH, WBTC, USDT, ORC instant token swapping and liquidity mining.

klayswap.com

2. 카카오클립 지갑연결
 - 지갑연결 → KLIP선택 → 정보제공 다음 버튼

3. 클레이를 스왑하기
스왑탭 선택 → 자신의 클레이의 절반을 예치풀에 맞는 토큰으로 스왑하기 
예시) 200클레이 소유, 클레이/KSP 풀에 예치한다면, 
약 100클레이를 KSP로 스왑함

※주의할점 : 이중스왑으로 인한 수수료 이중부과 가능성 있습니다. 스왑경로 반드시 확인바랍니다. 이중스왑이 발생하면, 급하지 않다면, 1~2분뒤에 재시도 하면 정상스왑 가능합니다.

4. 페어예치풀 선택하기
(POOL탭 선택 → 원하는 POOL 클릭)

5. 예치할 토큰의 갯수 입력
- 페어중 하나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환산됩니다.

 

카카오 클립의 장점

카카오클립은 카카오계정과 연동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상당히 깊은 의미가 있습니다.

1. 접근성 용이
 대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에 각자만의 클립이 내장되어 있어서, 암호화폐지갑에 대해 무지해도, 별 어려움없이 사용가능합니다. 카카오페이를 이용하는데 별로 어려움이 없던 사람이라면, 별다른 설명이 없어도 직관적으로 카카오클립을 이용가능합니다.

2. 보안관리 용이
 카카오클립은 프라이빗키 또는 보안문구가 따로 없습니다. 카카오톡 계정에 귀속 되어있기때문에, 카카오톡계정을 잃어버리지 않는 이상 클립도 안전합니다. 카카오계정이 유실되거나, 도용될 걱정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카카오계정은 실명본인 인증이 되어 있고, 언제든지 본인의 실명인증으로 계정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카카오톡에 내장된 클립은 암호화폐지갑의 단점을 완전히 보완한 훌륭한 지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암호화폐지갑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항상 느낍니다. 내 지갑의 프라이빗키 또는 보안문구를 어떻게 보관할지 고민입니다. 혹시나 잃어버리거나, 도용당하면 엄청난 재산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심지어 하드웨어지갑 또는 금고에 보안문구를 인쇄해서 보관하는 사람까지 있습니다. 이러한 보안문구를 클라우드계정에 보관하면 해킹당할 우려가 있고, 개인전자기기에 보관하면 기기의 고장으로 유실될 우려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암호화폐지갑은 실명인증이 없습니다. 보안키가 한번이라도 노출되면, 지갑을 통째로 바꿔야합니다. 실명에 의한 지갑소유권도 딱히 없기 때문에, 유실되면 그 누구의 책임도 없습니다.

카카오클립 사용시 주의할 점

카카오클립이 해킹당할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물리적으로 내 스마트폰을 잃어 버렸고, 내 스마트폰에 잠금이 풀려있는 상태라면, 누군가가 직접 카카오클립을 열어서, 특정 지갑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현물지갑을 잃어버리고, 누군가 내 현금을 빼내는 것과 같은 상황입니다. 카카오클립에서 일반적인 암호화폐지갑으로 송금해버리면 더 이상 명의추적이 불가능해집니다. 따라서 카카오클립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카카오톡에 잠금보안을 설정해야 안전합니다.

다만, 내가 사용중인 카카오톡이 해킹당해서, 다른 기기에서 나의 계정이 로그인될 일은 없습니다. 본인인증절차 때문에 불가능합니다. 

클립으로 알아보는 클레이튼 전망
(아래의 내용은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투자에 도움이 안될테니, 그냥 즐거운 상상입니다.)

 개인지갑을 이용해서 코인을 유통시키고 운용하는 것은 업비트와 같은 거래소에서 코인을 거래하는것과 완전 다릅니다. 업비트에 있는 코인지갑은 자신의 지갑이 아닙니다. 실제로 코인을 소유하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암호화폐지갑을 개설해야 합니다. 이를 운용하는 것은 일반적인 사람들에게는 낯설고 까다롭습니다. 제대로 개념을 이해하고 사용하지않으면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클립은 이미 내 폰에 설치되어 있고, 지갑개설도 카카오페이보다 쉽습니다. 친구끼리 송금방식은 카카오페이와 거의 동일합니다. 따라서 특별한 설명도 없이 손쉽게 진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낮은 진입장벽은 암호화폐에 대한 거부감과 막연한 불안감도 사라지게 합니다.

 카카오의 장기적인 목표는 암호화폐의 대중화입니다. 이미 카카오톡이라는 국민 플랫폼을 통해서 클립이 반강제로 보급되었고, 접근성이 용이하고 진입장벽이 낮습니다. 어떤 사람은 클레이가 단순히 카카오가 발행하는 포인트정도로 인식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이 암호화폐라고 딱히 의식하지 않으면서도, 자유롭게 원화 대신 클레이로 거래하는 날이 올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언젠가 부모님께 드릴 선물을 카카오쇼핑몰에서 10만원 또는 10클레이로 선택 결제가 가능한 날이 올지도 모릅니다. 이렇듯, 클립은 암호화폐에 대한 두려움과 선입견없애는데 큰 역할을 할것입니다.

 현재는 클레이의 가치를 형성하는 시기입니다. 클레이가 값어치가 있냐는 질문의 대답은 카카오클립에서 확인 가능한 디앱 서비스들로부터 얻을 수 있습니다. 클레이는 가치의 한계를 정할 수 없는 무형의 디지털 컨텐츠영역에서 원화대신에 사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클레이가치는 아직까지 가치를 형성하고 있으며, 더 높은 가치로 상승중입니다. 가치형성의 끝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올해안에 끝나지는 않을 전망입니다.

암호화폐가 대중화된다고해서 원화가 없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CBDC(중앙은행이 발행하는 전자화폐)가 대중화된다고 해서 클레이가 없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언젠가는 원화, 클레이, CBDC는 균형을 갖추어, 서로의 특성에 맞게 운용되는 날이 올것입니다. 심지어 CBDC는 클레이튼을 개발한 그라운드X에서 정부와 협력하여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클레이튼의 성장이 어디까지인지 기대가됩니다.